[JavaScript] 객체
1.배열과 객체의 특징을 구분하고, 배열과 객체의 특징에 따라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 어떻게 사용되는지 이해한다.
2.객체 속성(property)의 추가, 조회, 변경, 삭제를 자유자재로 할 수 있다.
3.객체 속성 조회법 두 가지, dot notation과 bracket notation의 차이를 이해한다.
4.배열과 객체에 반복문을 응용하여 능숙하게 대량의 정보를 다룰 수 있다.
1.배열은 [a,b,c]형태라면 객체는 {a=1, b=2, c=4}등의 형태며 배열은 0부터 arr.length로 길이를 잴 수 있지만 객체는 length가 통하지 않는다. 배열은 순서값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문자를 찾거나 편집하는데 용이하며 객체는 일련의 작업 또는 정보들을 규격화 해서 보관(회원 정보 등)하기 용이하다.
2.obj.key = a 등의 방식으로 key와 값을 추가할 수 있으며
obj.key, obj['key'] 등의 방식으로 key값을 조회할 수 있고
obj.key값이 a인 상태에서 obj.key = b 등의 재할당으로 값을 변경할 수 있으며 assign을 통해 여러가지 값들을 믹스할 수 있으며
delete obj.key 를 통해 key,value 한 쌍을 제거할 수 있다.
3.
Dot notation은 x.key1 = 'a' 방식이다.
Bracket notation은 x['key1']; = 'a' 방식이다.
만약 keykey = 'key1'으로 선언한 경우 x[keykey]; = 'a'이다.
Dot notation을 일반적으로 호출에 사용하지만
변수가 있는 경우에는 return x[y];로 할당된 값 '?'를 변수 y로 바로 넣어줄 수 있는 Bracket notation을 주로 사용한다.
4.배열과 객체에 반복문, 조건문을 넣어 문자열을 객체로 변경 후 객체 내부 갯수를 객체열로 변경하는 등 복잡한 어느정도 복잡한 작업도 할 수 있다.
객체가 배열보다는 훨씬 어려웠던 것 같다.
문제 자체의 난이도가 막 높은 것은 아니지만 적용 방식이 적응되지 않았고
논리적으로는 완성시켰지만 괄호 하나와 적용 위치 그리고 적용 후 다시 호출해야 하는 등 비수정명령어등이 포함되어 곤란한 것도 있었다.
객체복습에 집중해야겠다.
또한 그 이전에 사용하던 간단한 명령어들도 다시 한번 사용해 조금 복습은 됬지만
실제로 사용할 때 부족함을 많이 느껴 자꾸 앞을 찾아봐야 헀는데 이 부분도 복습이 필요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