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류를 할 경우 아래의 함수와 메서드를 함께 사용하면 오름차순으로 정렬된다.
(예를 들면 1,5,8,11,17이라면 기존의 정렬은 [1,11,17,5,8]이라면 아래의 방식으로 정렬할 경우 [1,5,8,11,17]로 정상 오름차순 정렬이 된다.
.sort(function(a, b) {
  return a - b;
});

2.전역변수의 사용은 신중하게 해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전역변수는 암묵적결합(어디에서든 참조하고 할당할 수 있는 변수사용)을 허용하는 것 이기 때문에 가독성이 나빠지며 사용 시점에 어떤 상태인지를 명확하게 알기 어려우며 생명주기가 길고 검색 속도가 가장 느리며 네임스페이스가 오염될 가능성이 높다.

3.클로저 또는 모듈이라고 불리는 객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함수명.내부함수로 함수 내부의 메서드처럼 사용할 수 있다.

4.ES6모듈을 사용할 경우 전역변수의 문제점을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는데 모듈로 사용할 경우 전역 또는 window에 선언되지 않아 전역변수의 위험성에서는 벗어나지만 ES6이기 때문에 구형(IE 등)브라우저에서는 작동하지 않아 Webpack등의 번들러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아래처럼 확장자는 mjs로 하는 편이 좋다.
<script type="module" src="liib.mjs"><script>
<script type="module" src="app.mjs"><script>

5.ES6부터(그러니까 아마 실무에 내가 들어갈 때)는 var 키워드는 사용하지 않고 스코프를 최대한 좁게 만들며 변경이 불필요한 값은 const로 만들어야 한다. const가 상수라 변경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으나 그것은 이미 실행된 시점에서 그런 것 뿐이고 필요할 경우 const를 let으로 바꾸는 것도 문제 없었다.

또한 const, let, var처럼 react에서의 props, state, 일반변수사용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됐다.

6.Object.keys 메서드로 내부 키값들을 받을 수 있는 것 같다.
생각한 내용들이 적용되지는 않아서 지웠지만 어딘가 사용할 곳은 있을 것 같다.

 

생각보다 state와 props, 네트워크는 정리를 많이 해둬서 그런지 추가적으로 작성할 부분이 없는 것 같았다.

그렇다고 당일날 정리를 다 해서 참고용으로 둔 코드들을 작성하기도 애매했다.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act] 클라이언트 Ajax 요청  (0) 2022.06.14
[HTTP/네트워크] 실습-2  (0) 2022.06.13
학습(Three, css)  (0) 2022.06.11
[HTTP/네트워크] 실습  (0) 2022.06.10
[HTTP/네트워크] 기초  (0) 2022.06.0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