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시기가 얼마 남지 않은 프로젝트의 인터페이스 관련 로그를 확인했는데

계속 요청이 들어와서 다른 인터페이스들이 쌓이는 것도 확인해야 했다.

 

내가 등록했던 인터페이스들은 전부 정상 작동해서 안심할 수 있었는데

사실 그 외에 개발팀이랑 엮인 부분들 인터페이스는 개발팀이 토요일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그때 에러가 발생하지 않기를 기대해야 할 것 같다.

 

인터페이스쪽에서 에러가 전혀 없더라도

개발쪽에서 뭔가 문제가 생겨서 수정이 필요하다면 인터페이스까지도 영향받을 수 있는데

그런 변수가 있기 때문에 내일은 토요일이지만 출근확정이 되어버렸다.

 

담당하는 회사쪽의 추가 인터페이스를 생성했던걸 운영 배포 요청받았는데

배포 후 회신한 다음 인터페이스가 넘어와서 로그를 확인했는데

그냥저냥 문제는 없는 것 같아서 정상 진행된다고 답변했지만

이게 실시간으로 오는지는 SAP쪽 데이터를 고객사에서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일단 이런 부분들에 대해 정리해서 고객사에 전달했다.

 

전달하기 직전 추가로 요청했던 3개 필드가 있었는데

그런 필드들은 전혀 넘어오지 않고 있어서 SAP쪽에 문의를 날렸더니

누락되어 있었고 기존에는 원래 누락되는게 정상이었다는 대답이 넘어왔고

새로 추가된 인터페이스의 경우에는 추가되도록 다시 수정 후 진행한다고 했다.

 

그와중에 같은 회사의 다른 인터페이스에서 4개 필드 관련 마이그레이션 요청을 했었는데

관련 인터페이스에 다른 요청을 고객사에서 또 했기 때문에

SAP에서 그 데이터를 처리한 다음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해도 되는지 문의가 들어왔다.

 

사실 내가 30만건에서 7천건으로 조건을 걸어서 마이그레이션 가능하게 했기 때문에

고객사에서 요청한 것은 30만건을 전체 마이그레이션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전혀 상관없어보이지만

해당 내용에 대해 정리해서 SAP쪽에 전달은 했다.

 

팀장님과 진행하는 인터페이스는 오후 5시에 배포 예정이지만

미리 유효성 검사까지는 해도 되기 때문에 하나씩 정리해서 단체로 올렸는데

특정 인터페이스들에서 테스트클래스 오류가 발생했고

하나는 팀장님이 만드신 코드였는데 확인 결과 예외처리 확인용의 의도된 에러였고

하나는 개발팀에서 요청해서 수정되었지만 운영 필드변경이 되지 않았던 내용으로

바로 운영에 해당 필드들을 수정해서 정상 적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황당하게 특정 인터페이스 하나만 되지 않아서 로그를 계속 찍었는데

원인을 알고보니 인터페이스 이름들이 비슷하지만 경로에 따라 내부 이름이 반대가 되는데

클래스 생성 시 다른 테스트클래스 이름 규칙에서 숫자만 a → b로 변경했기 때문에

거기서 복사해온 테스트클래스가 존재하지 않아서 당연히 커버리지가 없는 것이었다.

 

처음에 로그가 없을 때는 앞부분 에러로 인해서 발생했다고 생각했고

그 이후에는 디버그 로그가 하나도 없어서 로그가 안찍힌다고 생각했는데

디버그로그를 여기저기 넣어도 하나도 나오지 않아서 테스트클래스 로컬 내역을 보니 다른 점을 알 수 있었다.

 

모든 인터페이스 배포 준비를 마치고 유효성검사를 끝내니 이미 4시 54분이었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전달한 다음 5시에 배포를 바로 할 수 있었다.

 

이후 스마트택배 관련 인터페이스를 진행할 때 만들어줬던 코드에서

키값도 내가 아이디를 만들어서 가져온걸 넣어뒀기 때문에 하드코딩으로 했었는데

이후에는 고객사에서 받은 내용으로 키를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겸사겸사 키와 주소값 등을 사용자 정의 설정 값에 추가해서 처리해줬다.

 

사실 주소는 숨길 필요 없는 스마트택배 api긴 했는데

키 하나만 넣기에는 이미 형태에 너무 많은 필드가 있어서 그냥 넣어줬고

해당 내용이 운영 배포되는지 유효성검사를 마친 이후

담당자분에게 배포 가능한 상태인데 전체 배포 때 되는건지

아니면 이건 조회용 인터페이스니 그냥 내가 배포를 진행하는지 문의한 다음 내가 배포하고 마무리했다.

 

퇴근하려고 준비하고 있는데 내부 패키지 관련 테스트클래스를 작성하고 계신 분이 있어서

이전에 작성했던 테스트클래스 코드를 찾아서 전달드리고 준비하니 6시 30분쯤이었는데

퇴근 준비를 조금 더 일찍해서 9시간이 아니라 8시간 언저리쯤에는 갈 수 있게 하면 좋을 것 같다.

 

 

(1).백준 15962번 새로운 시작은 그냥 뭔가 시작했다고 파이팅 해달라는 문제였다.

 

요청대로 console.log로 '파이팅!!'을 출력해서 통과했다.

console.log('파이팅!!')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발일지] - 433(주말근무)  (1) 2024.09.08
[개발일지] - 432(주말근무)  (0) 2024.09.07
[개발일지] - 430  (0) 2024.09.05
[개발일지] - 429  (1) 2024.09.04
[개발일지] - 428  (0) 2024.09.0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