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그레이션 진행 세팅을 다시 설정한 다음

3분마다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했다.

 

저번주에 보내뒀던 영상이 gif처럼 중간중간 끊어지는 모습을 확인하고 영상을 재촬영했는데

생각보다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았고 이번에는 영상 재생까지 셀프로 확인 후 발송했다.

 

자바서버 용량이 초과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빠르게 서버를 확인했는데

자바서버 내에 백업부분에 기가단위의 대용량 백업이 매일 진행되고 있었고

해당 파일들이 100기가가 넘게 쌓여서 문제가 발생했던 것이었다.

 

해당 파일을 다운받아 확인해보려고 했는데

처음 알게된 사실이지만 대용량 텍스트는 열 수 없어서 엠에디터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확인했다.

 

마이그레이션을 하는데 또 오류가 발생해서 원인을 찾아보니

예상외에 키라고 생각했던 것이 중복이 발생한 것이었다.

 

해당 부분에 대해 확인하고 정리하고 요청까지 보내는데 시간을 소모하고

그 부분은 제외하는 방식으로 다시 변경한 다음 다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했다.

 

네번째 프로젝트를 처리하기 전

해당 고객사와 연락이 가능하도록 슬랙에 초대를 받았는데

슬랙과 트렐로가 뭔가 비슷한건지 유사한 느낌을 받았다.

 

마이그레이션중 또다시 에러가 발생했는데

이번에는 고객사에 중복데이터가 입력되어있던 문제였다.

 

해당 데이터의 중복이 없다는 것을 기본 전제로 설계했기 때문에

이것만 문제가 아니고 그 뒤에 다른 자동화까지도 다 연속해서 문제가 생겼다.

 

일단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내가 수정할 수 없어서 고객사에 전달했고

해당 부분을 제외하고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기로 했는데

안타깝지만 키를 조금 더 보강하기 위해 다른 값들 추가해서 관리해야 할 것 같았다.

 

어제 회의에서 받았던 두번째 프로젝트의 요청사항을 정리하던 도중 회의에 들어갔고

회의에서는 추가업무 없이 종료되었다.

 

게스트 유저의 이메일 발송방법에 대해 대화를 하고 있어서

저번에 들었던 플랫폼 이벤트에 대해 언급했는데

팀장님은 조금 더 참신(?)하게 Oauth2를 통해서 권한을 받고

해당 권한으로 트리거를 발생시키는 방법을 추천해주셨다.

 

처음에는 발송을 그걸로 하라는 것으로 이해하고 애매하다고 생각했는데

업데이트를 해서 트리거가 발동하게 만드는 부분에서 진행한다면

해당 권한 유저로 메일이 발송되기 때문에 좋을 것 같다.

 

에러는 쿼리로 제거하고 진행했지만

실제 처리에 대한 방법이 필요했기 때문에

고객사에 문의를 보낸 후 회의정리를 마무리했고

어제 진행한 회의의 요청사항을 드디어 정리할 수 있었다.

 

간단한 요청사항부터 처리해서 빠르게 줄여갈 수 있었는데

내가 답변할 수 없는 부분들도 존재했고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은 부분도 있었으며

구조적으로 바꾸면 안될 것 같은 부분도 있어서 내일까지 진행할 것 같다.

 

알람을 맞춰서 3분단위로 마이그레이션을 수백번 보냈는데

내일이면 드디어 마이그레이션도 끝낼 수 있을 것 같다.

 

 

(1).백준 6721번 Backward numbers는 뒤집은 숫자를 더하고 다시 뒤집어야 하는 문제였는데

말 그대로 reverse를 통해 숫자를 뒤집고 합친 숫자를 뒤집는 방식으로 해결했다.

 

처음에는 0001같은 경우 0을 제거해보려고 했는데

생각해보니 앞에 있는 0의 경우 숫자로 변하면 다시 사라지기 때문에

Number로 한번 감싸 처리해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었다.

const input = `4
24 1
101 0
4358 754
305 794`.split('\n')

const result = []

for(let i = 1 ; i < input.length ; i++){
    let [x, y] = input[i].split(' ').map(el => el.split('').reverse().join(''))
    let sum = String(Number(x) + Number(y)).split('').reverse().join('')
    result.push(Number(sum))
}

console.log(result.join('\n'))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발일지] - 138  (0) 2023.11.15
[개발일지] - 137  (0) 2023.11.14
[개발일지] - 135(주말)  (0) 2023.11.12
[개발일지] - 134(주말)  (0) 2023.11.11
[개발일지] - 133  (0) 2023.11.10

+ Recent posts